유튜브 Youtube = You + tube
: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는 웹사이트
: Broadcast yourself" 기존 방송 채널에 도전하는 새로운 플랫폼
: 2005년 12월 공식 서비스 시작
- 4개의 키워드(20억명/4년/약2조/21개월)
20억회 조회수 달성하는데 4년이 안 걸림
구글에서 16억 5000만 달러(약 2조) 21개월만에 인수
유튜브 저작권 침해 문제 발생
- 영상물 유통 플랫폼인 만큼 저작권 침해 문제가 심함
- 기존의 영화, 프로그램 등 불법 유통 가능성
-> 저작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laim Your Content 라는 저작권 보호 시스템 개발
미디어 환경의 변화
- 방송 사업자들 조차도 유튜브를 이용해 본인 채널 콘텐츠들을 홍보하는 전략으로 선회
유튜브 브랜딩의 필요성
- 유튜브 세대의 등장 : tv시청률 감소, 연령대별 평균 tv시청 시간의 변화
-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tv 대체 영상 컨텐츠의 범람
- Digital Insight : 실시간 반응 지표 확인 가능(공유,좋아요,댓글)
2015-16 국내외 화제 영상 리뷰 분석
1. 발빠른 뉴스타입 영상 , 실시간 영상 ex) 아이티 지진, 2011년 튀니지와 이집트의 반정부 시위
2. B급 광고 ex) 김보성 의리
3. 일반인 대상으로 실험/ 몰카 ex) 삼성생명'당신에게 남은 시간', 노스페이스 '다시 탐험 속으로'
4. 독특한 포맷과 콘텐츠 ex) 보틀 100주년 기념
5. 감동 스토리/ 다큐멘터리 ex) LG U+: Iot 바리스튜 윤혜령씨의 아주 특별한 하루
'배워야 산다(SNS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마케팅 전문가 1급 시험응시 합격! (1) | 2020.12.06 |
---|---|
14강. 비디오커머스/15강. 페이스북 (0) | 2020.11.30 |
12. 소셜커머스의 이해 (1) | 2020.11.18 |
11. 마이크로블로깅 (0) | 2020.11.18 |
대학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0)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