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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의 이해(Social commerce)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커머스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온라인 인맥이나 미디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

- 전자상거래의 일종,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여 할인을 많이 하여 상품 판매하는 방식. 공동구매

- 2008년 그루폰에서 처음 만든 비즈니스 모델

- 단체구매의 영향력(Collective buying power) 개념을 기반으로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

 

 

소셜커머스의 특징 

- 소셜 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이 대체로 24시간 판매 전략이 진행되며, 상당히 높은 할인율 적용.

단 일정량의 구매가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음. 이를 통해 판매업체가 박리다매와 홍보효과를 가질 수 있음.

- 위메프(we make price) : 2010년 5월 설립

- 티몬( ticket monster) : 2010년 2월 설립

 

소셜커머스의 유형

1. 공동 구매형 소셜커머스 

2. 소셜미디어 연동형 소셜커머스 : 구매 후기, 블로그의 후기 등을 포함하여 sns기반으로 쇼핑정보 공유기능, 추천 시스템을 구체화함. 

3. 협력 필터링형 소셜 커머스: 이용자의 프로파일 정보, 과거 구매내역, 방문 웹 페이지 등의 정보륿 ㅜㄴ석하여 가장 유사한 다른 이용자들을 찾아서 구매한 제품들을 제시하는 방식. ex)아마존

 

소셜커머스의 현황

- 높은 매출에 비해 현재 경쟁과열 상태이며, 수익구조 열악 등의 이유로 영업 이익이 낮아짐.

- 소셜커머스의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서 많이 떨어진 상황

https://pixabay.com/images/id-285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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