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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by Pexels from Pixabay  

 

2018년 대한민국 SNS 이용현황

[출처_인포그래픽]

 

시장 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는 현재(2018년) 27억 7천만 명을 넘겼고, 2021년께는 30억 명 가까이 이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참고: Number of global social network users 2010-2021)

 

Number of global social network users 2010-2021

 

전세계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국내도 역시나 많은 사용자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이 중 70% 이상이 SNS을 이용한다는 결과가 있다.

 


출처: https://www.mobiinside.co.kr/2019/01/11/snsuser-2018/
출처: https://www.mobiinside.co.kr/2019/01/11/snsuser-2018/


2020년 대한민국 스마트폰 가입률 

2020년 8월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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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요약
- 한국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93%, 4년째 답보
-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전자 61%(갤럭시 42%, 노트 19%), 애플 18%, LG 17%
- 애플폰은 남성보다 여성·저연령에서 많이 써
-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절반 정도는 최근 19개월 이내 구입 제품
-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별 재구입 의향자 비율: 삼성·애플 80% 내외 vs LG 38%
- 스마트워치 사용률 12%, 무선이어폰 사용률 41%



조사 결과

 한국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93%, 2017년부터 4년째 거의 변함없어
- (매년 7~8월 기준) 2012년 62%, '13년 73%, '14년 80%, '15년 84%, '16년 89%, '17~'19·2000년 93%
- 60대 이상 남성 85%, 60대 이상 여성 72% 스마트폰 사용

한국갤럽이 2020년 8월 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물은 결과 93%가 '사용한다'고 답했다. 우리나라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1월 53%에서 그해 6월 60%, 2013년 2월 70%, 2014년 7월 80%를 돌파했고 2017년 1월 93%에 달했으나 이후로는 거의 변함없다.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추이를 보면
20대는 2012년 상반기, 30대는 2012년 하반기에 이미 90%가 스마트폰으로 전환했고
40대는 2013년 상반기 80%, 2014년 상반기 90%를 돌파했으며
50대는 2014년 1월 70%, 7월 80%, 2016년 들어 90%를 넘어섰다.
60대 이상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상반기 10% 초반에 그쳤으나 2013년 7월 30%, 2016년 1월 60%, 10월 70% 선에 도달했다. 그러나 이후로는 60대 이상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세가 크게 둔화함에 따라 전체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역시 몇 년째 90% 초반에 머문다.

 

출처: 한국갤럽 원본링크

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134

 

한국갤럽조사연구소

 

www.gallup.co.kr

 

◎ 스마트폰 사용률을 성·연령별로 보면 50대 이하에서는 남녀 비슷하고 60대 이상에서만 남성 85%, 여성 72%로 비교적 차이가 크다. 생활수준별 스마트폰 사용률은 하층에서만 82%, 그 외는 95% 이상이다. 자신의 생활수준이 '하'에 해당한다고 답한 사람 중 절반(51%)이 60대 이상이라는 점에서, 노인 빈곤층의 정보 격차 문제 일면을 보여준다.

◎ 지난 2014년 조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60대 이상의 약 80%가 향후 사용 의향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현시점 스마트폰 비사용 고령층은 앞으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2020 국내 검색엔진 포털 이용현황

출처: INTERNET TREND

2020년 10월 16일 - 2020년 11월 13일 기준 

1위 네이버 NAVER 62.87%

2위 구글 GOOGLE 30.22%

3위 다음 DAUM 3.96%

4위 MSbing(마이크로소프트) 1.79%

5위 ZUM(줌) 0.6%

 

 

검색포탈 VS SNS 앱 방문 비교(2015)

- SNS 미디어가 주요 포탈과 근접한 수준까지 성장

- 앱 부분에서는 SNS(카카오톡)이 검색포털 보다 훨씬 도달률이 높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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