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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 KPI> GOAL의 이해가 우선 중요함

각 결과 수치의 원인들 중 주요 원인의 상관관계를 유추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방향을 세웁니다.

결과(목표치)를 정해두고 달성가능 인수들의 원인요소를 만들어가는 과정.

OKR = Objective and key Results = 목표 그리고 핵심결과, KPI보다 상위 개념

 ex) 캠페인, 프로모션을 왜 진행했니? 

KPI= Key Performance Index = 마케팅 성과지표

 ex) 프로젝트는 잘 됐니? 

Goal = 목표, 구체적 타깃 목표

 

OKR 정립을 위한 4단계: 어떤 목적으로 하는지 사전 공지 우선

1) 관련자 맵핑: 각 부서별 담당자의 이익 대변

2) 관련자 브레인스토밍: 좋은지 나쁜지 따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용가능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

3) OKR 정의: 구독자 수, 거래수익, 판매 등의 물음 보다는 주력 인기 제품은 무엇인가? 

마케팅 웹사이트 구독자의 행동 특징은? 이 사이트의 상위 카테고리는?

4) OKR 그룹핑 : 과도하게 명제화 말고 '회원가입', '매출' 이렇게 정해라

 

 

KPI의 특징 : 비즈니스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 원인과 행동 지향점 제시 

1) RAW데이터를 전처리하여 파생 변수화하여 의미 있는 수치

2) 비율 , %, 평균 등의 맥락 단어 - 행동 주도적 모티브 제공 및 가이드 역할

  ex) 지난달 대비 방문자 수 10% 증가(ㅇ), 방문자 1만 2천명(x)

3) 일시적, 시간 제약적(기간대비)

 

KPI개발단계

1)OKR 수립=BIZ모델과 맞는지 살펴봄.

2)OKRKPI로 전환=OKR을 달성되면 KPI는 달성이 되는가?(무조건 됨)

그러나, KPI를 실현하면 OKR의 항목이 포함 되는지를 꺼꾸로 체크해봄.

3)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

    -이 지표가 10% 감소하면 누구와 컨택할 것인가

    -10% 증가하면 공식적으로 누구를 칭찬할 것인가

    -컨텐츠 제작자 KPI의 예시

      (이탈률 / 참여율 / 사이트 평균 체류 시간과 방문당 평균 페이지수/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용어 설명

더보기

1.추적코드 (GATC) :

1)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를 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마다 붙여 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페이지 태그’라고도 한다.

=테깅=구글&네이버 동일 사용

 

2)리퍼러 (referrer) :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

,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3)매체 (Medium) :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웹사이트의 유저를 획득하는 방법=9가지 메체 제공됨=오가닉 서치,리퍼러,다이렉트~

 

4)목표 전환 (Goal Conversion) :

 목표’나전환’으로 부르기도 한다. 가치있는 액션.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이 해당된다.

 

5)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를 말한다.

 

6)사이트 검색 (Site Search)  :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고자 사용된다.

=“쇼핑몰 사이트내의 메가 메뉴 중에서 무엇을 검색했는가?”알려주는 것

 

7)세션 (Session) :

=방문, 또는 방문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말한다.

=활동기간 뿐만 아니라 특정 상호작용을 말하기도 한다

=웹브라우져를 닫는 시점이나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이 만료된다.

=세션타임아웃 값의 평균은 통상적으로 30분이지만 조정가능하다.

=사용자 유저의 품질을 따질 때 세션이 기본이다.

=동일한 사람이 다시 들어오면 세션값은 별도로 카운팅 되는지는 않지만 웹사이트 방문 기록의 (서칭 기록) 상호작용값은 변한다. 이런값이 사실 마케팅의 실거래 허수로 분류되며,IP기반이 아니기때문에 거품으로 해석하는 마케터도 있다.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해야할까?

=세션지표는 1보다는 다수가 된 경우, 전환으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

 

8)유입 경로 :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마케터가 매출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결제 프로세스도 유입 경로에 해당함.

 

9)이탈 고객 (Bounce Customer) :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상호작용 없는 고객

 

10)캠페인 - 유료광고

 

11)투자수익 (ROI) - Return on Investment

 

12)URL :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 디렉토리 경로, 파일명으로 구성된다.

 

13)이탈률 (Bounce Rate) : VS 종료률과 구분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흔히 반송률 이라고도 한다.

=마케터의 1이탈률 최소로 만들기.

 

14)종료률% (Exit Rate)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특정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15)자산 / 채널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16)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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