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검색광고마케터 1급 준비

 

1강

온라인 마케팅 개론

인터넷마케팅: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것.

웹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E마케팅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디지털 고객 데이터 및 전자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으로 분류됨

인터넷 마케팅은 디자인, 개발, 광고 및 영업 등을 포함한 인터넷의 창조적, 기술적 면을 필요로 함

 

검색엔진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pc web+ 모바일 함께 구현할 때 더욱 극대화

지금은 웹보다는 모바일 검색 시장이 훨씬 큰 상황

 

회사의 포지셔닝, 기업의 브랜드와 검색 마케팅을 연결시키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

비즈니스의 필요와 목적 : 이윤 추구, 매출 전략 극대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인 SNS등장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되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디지털 경로로 자리를 잡음

바이럴마케팅, 빅 마우스 

 

 

마케팅의 변천사

1. 전통적 미디어 마케팅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전단지 인쇄 등

: 일방향, 메시지 중심, 공식적, 매스 마케팅

"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 예전 tv광고 문구 

 

2. 인터넷 미디어 마케팅

: 인터넷 포탈, 배너, 정보검색(연관검색어,자동완성), e메일

: 일방향, 메시지, 컨텐츠, 상호소통, 인터넷서비스업체 중심, 매스&니치마케팅

 

3. 소셜미디어 마케팅

: 블로그, 커뮤니티, 네트워크, 마이크로 블로그

: 양방향 대화형, 다양한 컨텐츠, 비공식적, 니치마케팅(틈새시장)

 

 


2강 

마케팅 전략_ 디지털 경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7번의 법칙"
온라인에서 본 광고를 10번이상 보게되면 구입확률이 높아짐.

트렉킹기법, 리타켓마케팅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반드시 이용할 것 

홈페이지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소스보기 

각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야지 상위노출이 된다.

들어온 소비자의 경로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구글은 추척코드를 사용해서 디지털 경로를 파악함

 

콘텐츠: 텍스트, 문자, 사진, 동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

소비자의 품평, 사용 후기, 가격 등 각종 정보를 직접 생산하고 

체험단을 통해서 피드백을 받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함.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치

1. 빠르고 쉽고 간편함

2. 저비용

3. 장소/시간 제약이 없음

4. 신뢰감과 친근함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특징

1. 컴퓨터, 정보통신, 미디어의 발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효과

2. 실시간 쌍방향 의사소통 가능, 고객과의 직접 소통

3.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글로벌 마케팅

4. 기업이 없어도 개인의 블로그, 프로필,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자료가 대량 확산 가능

5. 오프라인 매체 대비 저렴한 비용

6. 사진, 동영상, 컴퓨터 그래픽, 미디어 등 다양한 표현 가능

 

마케팅 계획 수립-액션플랜

목표: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가?

필요성: 왜 디지털 경로를 활용해야 하는가?

고객: 우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누구에게 우리의 메세지를 전달해야 하는가?

내용: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무슨 콘텐츠를 전달해야 하는가?

 


4강

IMC 전략론_ 디지털 마케팅 경로 

 

구글 애널리틱스 marketingplatform.google.com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네이버 애널리틱스 analytics.naver.com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analytics.naver.com

디지털 경로 마케팅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 가능한 다양한 경로와 매체 중에서

목표 달성에 부합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선정하는 중요한 과정

 

마케팅 목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고

그 목표에 부합하는 디지털 경로가 어떤 것인지 검토해야 하고

여러 디지털 경로 각각의 특성,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자사의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

 

선정된 디지털 경로는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따라

하나의 경로만 선정할 것이 아니라 여러 유형의 경로를 선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환경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소비자가 사이트에 들어오는 걸 (가망고객)

실제 구입을 하게 되면(전환고객)

* 전환률을 높히고, 이탈률을 줄이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

 

출처: 검색광고마케터 1급[비전큐]

모바일 보급으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의 변화 발생

검색 - 행동 - 공유 까지로 이어지는 세상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가격비교, 평판, 만족도 등 다양한 정보 검색 "스마트 소비자"

4강 15: 35 업체 비교하는 부분 참고할 것

[현실태 - 문제점 - 해결점]

 

제품정보, 사용후기, 할인 이벤트, 인기제품이나, 브랜드 등 제품에 대한 관심사에 비롯

1. 고객과의 직접 소통 및 관계 개선

2. 기업, 제품, 브랜드 이미지 제고

3. 미스터리 쇼퍼 _ 기업 노출과 영향력 학대를 통한 소비자 인지도 강화

4. 기업 미디어 채널 구축

5. 여론 모니터링 및 상시 위기 관리 체제 운영

6. 제품 프로모션 및 고객 이벤트 활성화

 

 


5강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소비자 특성에 따른 비교 분석 목표

소비자의 연령, 직업, 소득, 지역 등 설정된 기준에 따른 경로별 특징

연령별 참여 현황, 이용빈도수, 이용시간, 목적, 참여형태 등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라 디지털 경로의 선정 기준을 수립한다.

목표: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가?

필요성: 왜 디지털 경로를 활용해야 하는가?

고객: 우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누구에게 우리의 메세지를 전달해야 하는가?

내용: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무슨 콘텐츠를 전달해야 하는가?

전달 방법: 어떻게 전할 것인가?

콘텐츠: 무슨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가?

측정: 어떻게 마케팅 효과를 측정해야 하는가?

 - 캠페인(계몽의 성격, 모르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 ex_셀카봉), 프로모션(매출증대, 전후비교가능)

 

마케팅 전략 계획의 핵심사항 분석

- 마케팅 목표

- 목표 대상과 그 특징

- 마케팅 추진 방향

- 마케팅 추진 활동

- 기대효과(성과)

광고마케터 1급 _ 비전큐 강의

자발적인 후기 유도 _ 재 구매시 할인 쿠폰 또는 페이백

 

고객 2:6:2

상위 20%는 얼리어답터

하위 20%는 세일을 안하면 안삼

60%는 일반적인 사람들


6강

 

자사의 사업 목표, 마케팅 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활용 가능한 다양한 디지털 경로를 그 고유의 특성에 따라 비교 분석한다.

 

랜딩페이지 체크 3요소

1. 이탈률 

2. 고객행동흐름: 랜딩페이지 방문 후 떠났는가?

3. 매력적인 행동요청: 메뉴를 적게 나열하라. 선택의 폭이 너무 많으면 혼란스러워진다. 

구매 검색 채널과 예상 가망 고객에 맞는 제품 제안을 명확하게 할 것.

(쿠폰, 적립금, 할인혜택 등)

 

반응형

+ Recent posts